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콘택트렌즈 선택시 함수율·산소투과율 중요

728x90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눈의 각막착용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콘택트렌즈 현명한 구입·사용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내용은 콘택트렌즈의 종류(재질, 사용목적·시간) 콘택트렌즈 허가·심사 시험규격 콘택트렌즈 종류별 선택·사용 시 주의사항 콘택트렌즈 허가·생산 현황 등입니다.

 

[콘택트렌즈의 종류(재질, 사용목적·시간)]

 

콘택트렌즈재질, 사용목적·시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재질) 재질에 따라 하드콘택트렌즈 소프트콘택트렌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콘택트렌즈유리, 아크릴 수지와 같이 수분 흡수못 하는 단단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소프트콘택트렌즈하이드로겔(친수성 고분자), 실리콘 하이드로겔과 같이 수분 함량 높고 말랑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 1880년대에 처음 등장한 콘택트렌즈는 유리로 만들어졌으나, 이후 착용감이 좋고 산소공급이 더 잘 되는 재료개발되어 왔습니다. 현재 유통되는 콘택트렌즈는 RGP* 재질의 렌즈(하드콘택렌즈)하이드로겔 또는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의 렌즈(소프트택트렌즈)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Rigid Gas Permeable(산소투과경성): 산소투과 기능을 향상시킨 아크릴 수지

 

(사용목적·시간) 또한 콘택트렌즈는 사용목적에 따라 시력보정용, 치료용, 미용용(써클렌즈)으로 분류되며, 사용시간에 따라 활동 시간만 착용하는 매일착용렌즈와 잠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1일 이상 착용하는 연속착용렌즈로 분류됩니다.

 

[콘택트렌즈 허가·심사 시험규격]

 

(허가심사)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콘택트렌즈에 요구되는 물리·화학적 성능, 생물학적 안전성에 대한 시험규격을 정하고 있으며, 식약처도 ISO 규격과 동등한 의료기기 기준규격 하드콘택트렌즈·소프트콘택트렌즈를 규정해 품목별로 허가심사하고 있습니다.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콘택트렌즈 허가받으려면 지름·두께 등 외관, 도수(굴절력), 자외선·가시광선 투과율, 함수율, 산소투과율, 눈 자극성, 세포독성, 무균시험 기준규격에서 정한 시험검사 항목 모두 적합해야 합니다.

 

(함수율·산소투과율) 콘택트렌즈의 여러 시험검사 항목 중 함수율산소투과율은 콘택트렌즈의 착용감이나 착용 시간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함수율, Water content) 콘택트렌즈가 머금고 있는 수분 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함수율은 소프트콘택트렌즈 측정하며, 소프트콘택트렌즈는 하이드로겔, 실리콘하이드로겔 재질로 만들어지는 특성상 콘택트렌즈 자체수분함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함수율높은 콘택트렌즈는 촉촉해 착용감좋은 특징이 있으나, 주변 수분을 잘 흡수하는 만큼 수분 증발도 빨라서 건조한 환경에서 착용하는 경우 오히려 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산소투과율, Oxygen permeability) 산소투과율콘택트렌즈 단위 면적 통과하는 산소 비율 말합니다. 콘택트렌즈 재료특성에 따라 산소투과율이 달라집니다.

 

- 눈의 각막에는 혈관없어 외부 공 눈물로부터 산소공급받습니다. 콘택트렌즈착용하면 각막으로의 산소공급방해받게 되므로 산소투과율은 눈 건강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콘택트렌즈 착용 시 자주 충혈되거나 실핏줄이 생기는 증상 있다면 산소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콘택트렌즈 사용멈추고 안과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콘택트렌즈 종류별 선택·사용 시 주의사항]

 

콘택트렌즈를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입 전 안과에서 의사 등 전문가와 눈 건강 상태 정확하게 검사받고 착용목적·착용시간·생활환경 등 고려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 중에는 콘택트렌즈 전용 세척액으로 깨끗하게 세척·관리하고, 일회용 제품은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콘택트렌즈) 함수율이 높아 착용했을 때 눈 안에서 마찰이 적어 초기 착용감좋고 쉽게 적응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의 움직임이물감적어 스포츠, 레저 활동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다만 재질이 부드러워 찢어지기 쉽고, 산소투과율낮은 제품장기간 착용 시 충혈·각막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자체의 수분 흡수 특성으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수영과 같은 수상 스포츠를 할 때 외부오염된 물로 인한 세균감염위험성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드콘택트렌즈) 소프트콘택트렌즈 대비 높은 이물감으로 적응 시간필요하나 적응 이후에는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소프트콘택트렌즈보다 일반적으로 눈물 순환, 산소공급 좋아 각막이나 결막병증 발생 가능성작습니다. 다만 운동 시에 콘택트렌즈 이탈이나 분실 위험이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