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대학⋅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9년~’21년)의 역량강화형(Ⅱ유형) 선정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대학⋅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Ⅱ유형) 선정대학 명단]
대 학 | 권역 (지원규모*) | 수도권 (2) | 대구경북강원권 (2) | 충청권 (3) | 호남제주권 (3) | 부산울산경남권 (2) |
학교명 | 덕성여자대학교 한경대학교 | 가톨릭관동대학교 연세대학교(원주) | 건양대학교 목원대학교 유원대학교 | 순천대학교 우석대학교 조선대학교 | 동서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 |
전 문 대 학 | 권역 (지원규모*) | 수도권 (3) | 대구경북권 (1) | 충청강원권 (2) | 호남제주권 (2) | 부산울산경남권 (2) |
학교명 | 오산대학교 용인송담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성덕대학교 | 강릉영동대학교 송곡대학교 | 조선간호대학교 한영대학 | 경남도립거창대학 김해대학교 |
* 권역별 균형을 고려하여 지원규모 확정(’19.1월)
□ 이번 선정결과에 따라 대학은 총 276억 원(12개교, 평균 23억 원), 전문대학은 총 130억 원(10개교, 평균 13억 원)의 사업비*를 향후 3년간 지원(’19년~’21년)받게 되며, 이는 대학의 적정 규모화 및 특성화 발전 지원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 대학별 지원금은 ’19.1월 발표한 ‘대학⋅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에 따라 권역 구분 없이 100% 재원배분산식(포뮬러)에 따라 배분될 예정임
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Ⅱ유형) 선정대학 명단
연번 | 대학명 | 주요 혁신 전략 | 비고 |
1 | 가톨릭관동 대학교 | □ 창의실용 인재양성을 위한 TRUSt 기반 교육혁신 구현 ㅇ 교양교육 혁신(T), 전공교육 혁신(R), 인프라 혁신(U), 학생지도 혁신(S), 교수역량 질 관리 혁신(t) 5대 특성화 전략 추진 | 대구경북 강원권 |
2 | 건양대학교 | □ 미래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특성화 대학 ㅇ 교육과정혁신을 통한 특성화 선도, 교육지원체계 혁신을 통한 특성화 확산, 특성화 지원 클라우드기반 스마트캠퍼스 고도화, 메디바이오분야 특성화 선도, 지역사회기여 창의융합인재 양성 5대 특성화 전략 추진 | 충청권 |
3 | 덕성여자 대학교 | □ 학문기초역량 강화를 통한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ㅇ 학문별 특성화*(사회수요 변화 대응 학문분야 육성)와 기능별 특성화**(미래형 융복합 교육과정 인큐베이션) 추진 * 과학기술대학 및 ICT & BIO 전공 신설 ** 핵심역량기반 융복합 교양교육 실시, 학생 자기설계 교과목 개발⋅운영 등 | 수도권 |
4 | 동서대학교 | □ T.H.E. Only O.N.E. 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 ㅇ 달란트교육체계 고도화, 개방형 교육지원체계 구축, 고밀도 경험학습체계 구축, 데이터기반 평가관리체계 구축 등 7개 특성화 추진전략 운영 | 부산울산 경남권 |
5 | 목원대학교 | □ C.O.R.E.* 전략을 통한 맞춤인재 양성 ㅇ 선택과 집중을 통한 문화예술융합 학문별 특성화와 열린교육혁신 기능별 특성화 전략 추진 * Concentration, Open, Revolution, Evaluation | 충청권 |
6 | 순천대학교 | □ 창의 인재 양성 및 산학 협력 활성화 ㅇ 자율적ㆍ도전적 학습환경 조성, 융복합 교육ㆍ연구 역량 강화, 스마트 융합 교육 실행, 학생 성공을 위한 포용적 지원 등 실행전략 수립⋅추진 | 호남 제주권 |
7 | 연세대학교 (원주) |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ㅇ 디지털 헬스케어, 지속가능발전의 학문별 특성화와 무전공 광역 모집 및 전공 선택제 시행, 융합⋅미래지향 전공 창출 기반 확보, Big Data 기반 학생 밀착 지원 등 5개의 기능별 특성화 전략과제 추진 | 대구경북 강원권 |
8 | 우석대학교 | □ 지역 상생에 기여 할 수 있는 전문 창의 인재 양성 ㅇ 융복합 교육 모델 구축, 특성화 교육시스템 혁신, 산학연시스템 확장의 3대 특성화 전략과 교육의 장과 주체를 현장과 현장전문가로 확대, 지역공동체와 학문 단위간 융합 선도모델 개발 등 12개 중점과제 추진 | 호남 제주권 |
9 | 유원대학교 | □ 지역밀착형 융합기술기반의 휴먼융합서비스의 구현 ㅇ 학문분야 특성화(U-휴먼케어, U-Mobility)와 기능별 특성화(U1스쿨링)에 따라 지역밀착형 U-휴먼케어서비스 구축을 위한 인재양성, 지역산업과 일체형 산학모델 개발 등 9개 특성화 과제 추진 | 충청권 |
10 | 조선대학교 | □ 대학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지역연계 유망 분야 집중육성 ㅇ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전공 교육과정 혁신, 교수-학습 지원 체제 혁신 영역에 대해 9개 세부전략*을 추진 * 신입생 조기정착 시스템 혁신, 학생참여 중심 교양교육 혁신, 학생성공 기반 학사제도 혁신, 교육 효과성 평가체계 고도화 등 | 호남 제주권 |
11 | 한경대학교 | □ 포용적 웰니스 산업 인재 양성 및 BRIGHT형 융ㆍ복합 인재 양성 ㅇ 웰니스 분야 산학 기능 강화, 역량 기반 교육 체계 구축, 지역산업 상생과 지역사회 포용적 웰니스 확산, 앎-실천 연결 플랫폼 구축 등 9개 실행과제 추진 | 수도권 |
12 | 한국해양 대학교 | □ 미래해양산업을 선도하는 해양특성화 창의ㆍ융합 인증 브랜드 KMOU ㅇ 특성화 비전에 따라 역량기반 해양특성화 융복합 교육 강화, 특성화 기반 대학교육혁신체계 구축 등 6개 특성화 전략과제 추진 | 부산울산 경남권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Ⅱ유형) 선정대학 명단
연번 | 대학명 | 주요 혁신 전략 | 비고 |
1 | 강릉영동대학교 | □ 신강원형 보건·복지·관광 Amazing 인재 양성 ㅇ“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교육과정 혁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무교육을 통한 강릉 영동지역 산업인재 배출 | 충청강원권 |
2 | 경남도립거창대학 | □ 경남주력산업(항공·드론·항노화)을 견인하는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 ㅇ“교육운영시스템·교육방법·교육과정 혁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수준별 교육운영시스템 및 독창적 교육질관리시스템으로 교육 효율성 혁신 | 부울경권 |
3 | 김해대학교 | □ 5C 역량*을 갖춘 현장중심 건강보건복지 특성화 대학 위상 정립 ㅇ“단계별 5C 역량 배양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학 핵심과제인 역량기반 교육운영 체제 안착 및 현장실무 적응력, 유지 취업률 향상 도모 * 창의적 문제해결, 소통·협력, 전문직무역량, 인성·성실, 도전·자기주도 | 부울경권 |
4 | 성덕대학교 | □ 학생의 미래를 보다 열어주는 교육, 지역사회의 미래를 보다 행복하게 바꾸는 산학협력, 세상의 미래를 보다 풍요롭게 하는 글로벌 공동체 ㅇ“지역사회 D&I(Diversity and Inclusion)문화 확산을 위한 겸재인성 교육 운영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학교-지역을 연계한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시민의식 함양 | 대경권 |
5 | 송곡대학교 | □ 휴먼케어 트랜드를 리딩하는 WITH형* 인재양성 ㅇ“지역과 더불어(Double Up) 프로그램” 등을 통해 SCK사업의 평생직업교육체제를 지역사회와 더불어(Double Up) 성과 유지 및 확대시키고, 대학 내 관련시설을 지역사회 및 산업체의 거점 공간으로의 활용 및 시너지 창출 *Wellness(행복한 사회인), Intelligence(창의적 지성인), Technology(미래형 전문인), Humanism(전인적 세계인) | 충청강원권 |
6 | 오산대학교 | □ 맞춤형 인재를 키우는 FOREST* 혁신 ㅇ“미래대응 융합교육 강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융합형 맞춤전공교육과 체험형·학생설계형 교양교육을 통한 미래대응 융합교육 강화 * Future(미래설계), Osan(오산대인재), Revolution(혁신적사고), Education(융합교육), Synergy(글로컬시너지), Tenacity(인성강화) | 수도권 |
7 | 용인송담대학교 | □ 송담역량강화 교육혁신을 통한 학생성공 체계 구축 ㅇ“송담 Signature 고효과 프로그램”등을 통해 학습 취약계층에 대한 입체적인 지원 및 지식공유를 통한 학생성공 구현 | 수도권 |
8 | 조선간호대학교 | □ 창의융합 현장실무능력을 토대로 지역사회·산업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미래형 간호인 교육 혁신 ㅇ“재학생/졸업생 취업지원 내실화 So-Dual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재학단계별 취창업지원 혁신을 통해 기존의 교육(취업)성과 강화 | 호남제주권 |
9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 더블아이(ii)형 문화산업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체계 구축 ㅇ“학생중심 코스 디자인 제도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경직되어 있는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에 유연함을 더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형성하여, 능동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 창의 융합 인재 양성 | 수도권 |
10 | 한영대학 | □ 미래사회를 선도한 21 CEG!* 혁신인재 양성 ㅇ“석유화학 PMS Smart 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장미러형 교육환경 구축 및 교육혁신으로 교육품질 개선 및 지역전략산업(석유화학) 수요 맞춤형 전문기술인재 양성 *Creative(창의인재), Expert(전문기술인재), Global(글로벌인재) | 호남제주권 |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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