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12월28일 오전 5시30분부터 운행

728x90
반응형

 

수도권 서북부 지역교통편의크게 개선지티엑스-에이(이하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1228일 오전 530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개통되는 구간으로서 총 연장 32.3km이고,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한다.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추가역인 창릉역은 ‘25년초 착공하여 ’30년 개통 예정으로, 승강장 상부 대합실 및 수직 주출입구 공사 예정(승강장은 기완료)

 

이미지 제공 국토교통부

 

파주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2130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에 비해 각 24.5, 44.5분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배차간격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로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 왕복 224 운행한다.

‘25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예정(편성 710, 운행횟수 왕복 224282, 출퇴근시간대 운행간격 106.25)

 

운행시간*0530분부터 익일 0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0530, 막차 익일 0038이다.

* 각 역별 운행시간표는 GTX-A 누리집(www.gtx-a.com) 참조

 

요금은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기본요금 3,200, 거리요금 250(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 마다)이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주말 할인이 적용되어 대중교통 환승 이용자, 정기 이용자 등은 GTX-A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요 구간별 요금()]

구분 운정중앙
~서울
(32.3km)
킨텍스
~서울
(26.2km)
운정중앙
~연신내
(22.9km)
킨텍스
~연신내
(16.8km)
대곡
~서울
(19.3km)
연신내
~서울
(9.4km)
요금 4,450 4,200 3,950 3,700 3,700 3,200
K-패스 적용 3,560 3,360 3,160 2,960 2,960 2,560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환승할인, 특수 계층 할인(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 50%, 유공자 50%), 주말 할인(·일요일 기본요금의 10%) 유지

 

차량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의 열차와 동일하며, 8한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68번 칸에는 비상상황에서 열차가 터널 중간에비상 정차시 이용객의 안전한 하차를 도와줄 비상사다리비치되어 있으며, 매 칸마다 열차 창문투명 OLED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영상과 노선 정보 등이 표출된다.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150m/min, 21인승)설치하여 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5월부터 국토부, 지자체(서울시·고양시·파주시) 및 교통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계교통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마련하였다.

 

운정중앙역지하 1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8대의 엘리베이터(고속7, 일반1) 이용하여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 가능하다.

 

- 파주시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에 파주 전 지역으로 향하는 12버스 노선정차토록 하고, 운정신도시내10분 배차, 15도착 가능토록 운영한다.

 

- 아울러, 자동차 환승편의를 위해 출입구 인근 유휴부지임시주차장 1,009조성하였으며, ’26년 하반기까지 환승센터 내부에 주차장(942)을 완공할 계획이다.

 

킨텍스역은 킨텍스 사거리 지하에 위치하여 5개의 출입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4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고양시3호선 대화주엽역경유하는 버스노선 킨텍스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토록 노선을 조정하고, 장항지구 경유 버스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GTX-A 개통 시에는 2번 출입구 270m 인근에 위치한 유휴부 주차장 88운영하며, ’253까지 189으로 확장 설치·운영한다.

 

대곡역3호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교외선환승이 되는 수도권 서북부주요 거점 환승역으로서 GTX-A노선의 안전한 운행을 총괄 지휘하는 종합상황실이 운영되는 역이다.

 

-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지상 2환승통로를 통해 다른 철도 노선으로도 빠르고 편하게 환승할 수 있다.

 

- 고양시3호선과 연결된 고가도로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 신설는 등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역사 앞에 위치한 광장주차장 291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연신내역3호선, 6호선과 환승되는 역으로,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3호선 및 6호선으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전용 환승통로를 두어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다.

 

- 다만, 연신내역에 추가 설치하는 GTX-A 전용 출입구는 개통 이후에일부 마무리 공사가 필요해 125일부터 이용 가능하며, 마무리 공사 전까지 이용객들은 기존 3호선 및 6호선 5개 출입구를 통해 GTX-A를 이용할 수 있다.

 

- 출입구 인근 중앙차로가로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경기북부 방면 광화문, 숭례문 등 서울 도심방면으로 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역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되고 KTX 일반철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다른 역사와 달리 엘리베이터가 아닌 에스컬레이터가 주 이동 동선으로 계획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스컬레이터 이동 시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5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에스컬레이터 외 고속 엘리베이터2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참고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25년 예상 수요평일 승차기준으로 50,037이다.

* 수서~동탄 구간 평일 예상 수요는 21,523

 

이와 더불어, 지난 3월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1228맞춰 열차운행 횟수(편도 5260)늘리고, 동탄역 서측 출입구 추가 개통한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2개소)1230일까지 추가 개통 예정으로 이를 통해 수서동탄 구간 이용자 편의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 총 6개소 중 2개소는 8.29일 개통, 2개소는 12.23개통, 나머지 2개소는 12.30일까지 개통 예정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