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2대가 22(목), 14시부터 청와대 주변에서 본격적으로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청와대 개방과 함께 미래 교통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 된다.
□ 자율주행버스는 청와대 주변(경복궁 순환) 약 2.6km를 운행하게 되며, ▴경복궁역(효자로입구) ▴국립고궁박물관(영추문) ▴청와대 ▴춘추문 ▴경복궁·국립민속박물관 등 5개의 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 할 수 있다.
*탑승방법 : 교통카드 태그 후, 무료 탑승(운행요금 0원 처리)
○ 총 5개 정류소 중 4개 정류소는 기존 도심순환 01번 버스와 동일하며, 지하철이용객의 청와대 방문 편의 증진을 위해 경복궁역 4번 출구와 가까운 효자로입구(국립고궁박물관 앞)에 자율주행버스 전용 정류소를 신설했다.
○ 운행시간은 평일(월~금) 09:00~17:00까지이며, 점심시간인 12:00~13:00와 토ㆍ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 운행간격(배차간격)은 15분이며, 09:00~10:00까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 서울시는 그간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는 일부지역에서 특정기간 시범운행을 시행한 사례는 있으나, 정기 운행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 운행이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 이번 선보이는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는 시내버스에 이용되는 현대자동차의 일렉시티 차종을 자율주행 대중교통 목적으로 개조한 차량이다.
□ 시는 공개경쟁을 통해 지난 11월 청와대 자율주행버스 운영 업체로 서울대ㆍ에스유엠(SUM) 콘소시엄을 선정하고 시험운행을 해왔다.
□ 청와대 자율주행버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탑승하는 첫 번째 자율주행 자동차가 될 전망이다.
○ 시는 앞으로 서울 자율주행 전용 앱(TAP!) 뿐만 아니라, 노약자 등 스마트폰에 익숙치 않은 시민들을 위해 교통카드 이용을 더욱 확대하여 자율주행버스를 기존 대중교통처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특히, 시내버스처럼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자율주행버스의 도착시간까지 안내하는 등 대중교통 안내시스템과도 접목한다.
□ 시는 그간 안전운행을 위해 청와대 주변 14개소의 교통신호를 개방하여 자율주행버스에 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 남아 있는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의하여 교차로 주행 유도선, 자전거 도로 점선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였다.
○ 또한, 돌발상황 대비 등을 위해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하는 시험운전자(안전관리요원)들이 도로교통공단에서 시행하는 “자율주행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토록 조치하고, 국토부와 합동으로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운행점검을 시행하였다.
○ 특히, 시내버스와 동일한 차량임에도 전 좌석 안전벨트 설치, 경복궁 정문 월대복원 구간에 대해서는 서행토록 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을 마련하였다.
□ 시는 청계천에 이어 청와대까지 복잡한 서울 도심에서의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본격화하여 기술 고도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언제나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가 자리매김하는 기틀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 시는 향후 자율주행버스 유상운송 등을 위해 국토부에 청와대 주변 일대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 신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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