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정보

예비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민간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

728x90
반응형

 

국방부는 예비군 홈페이지(www.yebigun1.mil.kr) 및 모바일 앱에 간편인증을 도입하여 817()부터 서비스 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로그인()공인인증서,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아이핀 4가지만 사용 가능했으나, 여기에 카카오·삼성패스 등 간편인증 서비스를 추가였습니다. 이에 예비군들은 간편하게 예비군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비군 웹사이트는 예비군이 훈련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무를 온라인으로 해결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의 훈련정보 확인, 훈련 신청(전국단위/휴일), 훈련 연기·보류 신청 등을 온라인 비대면으로 처리 할 수 있으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예비군들이 복잡한 본인확인 절차로인해 사용간 불편함을 느껴왔습니다.

 

민간 간편인증 서비스가 추가되면, 예비군들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플랫폼(카카오, 삼성 패스, KB은행, 이동통신사 패스, NHN 페이코) 인증방식(PIN*, 패턴, 지문 등)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예비군 PC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이나 앱(Android, iOS)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 '비밀번호 5자리와 같이 개인이 스스로 설정한 고유 본인식별(확인)번호

 

이미지 제공 국방부

 

이번 개선은 행정안전부(공공웹사이트 간편인증 확대 사업)의 기술지원을 받아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구축하였고, 817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개선으로 사용자의 접근성·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와 더불어 예산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동안 휴대폰 인증 방식을 통한 본인확인 시 사용건당 발생했던 문자이용료, 통신료 등이 발생했습니다. 이를위해 필요했던 국방부 예산(연간 2억원 내외)이 상당 부분 절감될 것입니다.

 

국방부는 앞으로도 국가방위에 힘쓰는 예비군의 훈련참여 여건 개선을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국방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